기도로 말씀 읽기
기도로 말씀 읽기 홈
기도로 말씀 읽기를 통해 성경의 본질 만지기
기도로 말씀 읽기의 성경적 근거
생명 안에서의 성장을 위해 기도로 말씀 먹기
그리스도인의 기도로 말씀 읽기에 대한 간증
  기도로 말씀 읽기의 성경적 근거

에베소서 6장 17-18절에서의 바울의 가르침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먼저, 믿는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져야 합니다.
바인의 성경 단어 해설 사전(Vine's Expoisitory Dictionary of Biblical Words)에 보면 에베소서 6장 17절에 있는 가지라(receive)의 헬라어 단어는 “환영하거나 감상하는 받음”을 의미합니다(510). 말씀을 갖는것은 그러므로 단지 성경을 읽거나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 열어 그분의 말씀을 “환영”하는 것입니다. 골로새서 3장 16절에서 바울은 다시 한 번 이 사상을 언급합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거하다(dwell)는 헬라어 단어는 문자 그대로 “집안에 있다, 내주하다, ~에 살다”를 의미합니다. 말씀이 우리 마음안에 거하는 것은 확실히 주님의 말씀에 열고 주님의 말씀을 환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협력은 하나님의 말씀이 믿는이들의 마음안에 운행하시도록 합당한 기회를 드립니다. (회복역, 골로새서 3장 16절, 2번 각주 ).

Back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라

둘째로, 모든 기도와 간구로 말씀을 취해야 합니다. “모든 기도”는 모든 종류의 기도를 의미합니다: 긴 기도, 짧은 기도, 큰 기도, 조용한 기도, 느린 기도, 빠른 기도, 사적인 기도, 공적인 기도. 우리는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나님의 말씀을 취해야 합니다
(영안에서 주님과 함께 거하는 삶, 영문판 p.76 ).

기도는 일반적이지만 간구는 특정합니다 (회복역, 에베소서 6장 18절, 각주 2번 ). 그러므로, 기도는 일반적인 감사나 주님 찬양일수도 있고 자신이나 다른 이들을 위한 특별한 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종종 우리의 일반적인 기도는 특별히 “모든 성도들에 대한 간구”를 유래합니다. ”

Back

영안에서 기도하라

마지막으로, 기도는 반드시 영안에서 해야 합니다. 이 영은 주님과 한 영으로 연결된 믿는이들의 거듭난 사람의 영 으로(고전6:17) 지금은 그 영이신 주님이 거하고 계십니다(고후 3:17, 딤후4:22). “영 안에”라는 구는 기도에 사용되는 주요 기관이 사람의 영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참조. 요4:24) (회복역, 에베소서 6장 18절, 각주 3번 ). 기도할때 영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한데 이는 오직 사람의 영만이 영이신(요6:63) 주님의 말씀에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육에 속한 사람은(원문은 혼에 속한 사람, a soulish man)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 말했습니다(고전2:14). 이것은 사람의 영으로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에베소서 6장 17-18절에 있는 기도와 말씀의 관계에 대해 아노 개블레인(Arno C. Gaebelein, AD 1861-1945)는 그의 주석성경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 영안에서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는 기도는 성령의 검 다음으로 항상 마귀와 그의 사악한 무리에 대항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우리는 반드시 말씀을 읽고 기도해야 한다. 기도와 말씀은 나뉠 수 없다. 기도로 말씀을 찾아야 하고 기도는 말씀을 앎으로 효과적이다. (그레이버 31 )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