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로 말씀 읽기
기도로 말씀 읽기 홈
기도로 말씀 읽기를 통해 성경의 본질 만지기
기도로 말씀 읽기의 성경적 근거
생명 안에서의 성장을 위해 기도로 말씀 먹기
그리스도인의 기도로 말씀 읽기에 대한 간증
  생명 안에서의 성장을 위해 기도로 말씀 먹기

생명 안에서 성장하는 것의 필요성

모든 믿는이들은 하나님께로서 났습니다. 요한복음 1장 12-13절은 “영접하는 자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며 또 이름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요한은 나중에 그의 첫 번째 서신에서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3:1)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믿는이들은 문자그대로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이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들은 단지 하나님의 자녀들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이 아니라 정말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아버지가 얼마나 큰 선물을 거듭남을 통해 우리에게 주셨는지요! (신성한 출생에 대해서는 ‘거듭남’을 참조 바람)


영적인 성장을 위해 믿는이들에게 더 필요한 것은 단순히 성경적 지식이나 교리의 축적이라기보다는 성경의 본질이며 이것은 영과 생명으로써의 하나님의 요소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그리스도인들은 자라야 합니다. 베드로는 그의 첫 번째 서신에서 믿는이들을 갓난아이에 비유했습니다 (벧전 2:2). 갓난아이가 하는 주된 일은 자라는 것입니다. 같은 구절에서 베드로는 새 신자들에게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린도 전서에서 바울은 믿는이들을 밭, 즉 경작된 땅에 비유합니다(3:9). 바울은 그가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이 자라나게 하신다고 설명합니다 (3:6). 이 단락 역시 우리의 성장의 필요성을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성장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구절은 골로새서 2장 19절로써 “온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자라게 하심으로 자라느니라 (grows with the growth of God)”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성장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성장의 정의를 보여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진정한 영적 성장은 믿는이들 안의 하나님의 성장입니다. 이것은 거듭났을 때 갖게된 하나님의 성분이 그들 안에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Darby 번역본과 King James 번역본 모두 이 구절을 “Increase with the increase of God."으로 번역하고 있다). 진정한 영적 성장은 단순히 지식이나 교리의 증가가 아닙니다. 진정한 영적 성장은 그분의 신성한 생명과 본성이 믿는이들에게 점진적으로 분배됨으로 인해 믿는이들 안에 하나님 자신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는 하나님의 경륜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을 보시오)

기도로 말씀 읽기는 이러한 성장의 과정 즉 믿는이들안의 하나님의 증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모든 기도와 간구로 받아들일 때 하나님 자신을 얻게되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성장을 위해 믿는이들에게 더 필요한 것은 단순히 성경적 지식이나 교리의 축적이라기보다는 성경의 본질이며 이것은 영과 생명으로써의 하나님의 요소입니다.

성경 안에 있는 말씀 먹기


갓난아기가 합당한 음식을 먹음으로 자라나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먹음으로 성장해야만 합니다.

갓난아기가 합당한 음식을 먹음으로 자라나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먹음으로 성장해야만 합니다. 성경은 말씀이 믿는이들의 영적인 음식임을 계시하며 (성경의 본질 참조) 신구약에서 지속적으로 말씀을 먹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구약에 있는 말씀 먹기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신명기 8:3)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아니하고 일정한 음식보다 그 입의 말씀을 귀히 여겼구나 (욥기 23:12)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 (시편 119:103)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예레미야 15:16)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듣고 그 패역한 족속 같이 패역하지 말고 네 입을 벌리고 내가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 하시기로 내가 보니 한 손이 나를 향하여 펴지고 그 손에 두루마리 책이 있더라 그가 그것을 내 앞에 펴시니 그 안팎에 글이 있는데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었더라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받는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고하라 하시기로 내가 입을 벌리니 그가 그 두루마리를 내게 먹이시며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에스겔 2:8-3:3)

신약에 있는 말씀 먹기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마태복음 4:4)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 하였노니 (고린도전서 3:2)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디모데전서 4:6)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젖이나 먹고 단단한 식물을 못 먹을 자가 되었도다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히브리서 5:12-14)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히브리서 6:5)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주의 인자하심을 맛보았으면 그리하라 (베드로전서 2:2-3)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섰는 천사의 손에 펴놓인 책을 가지라 하기로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책을 달라 한즉 천사가 가로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책을 갖다 먹어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요한계시록 10:8-10)

말씀을 읽음으로 먹음


말씀을 갖는 것은 말씀을 먹는 것이고 말씀을 먹는 방법은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는 것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 것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또한 먹는 방법을 계시합니다. 에베소서 6장 17-18절은 그 방법을 명확히 계시합니다.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말씀을 갖는 것은 말씀을 먹는 것이고 말씀을 먹는 방법은 이 웹사이트의 그리스도인들의 간증 부분에 설명되어 있는 것처럼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는 것입니다.